1 ERP 시스템 SAP R3의 구성

  SAP R3 시스템은 여러가지 모듈로 구성 되어 있다. 시스템 구축시 유저의 요구에 맞게 모듈을 도입할 수가 있다. 다시 말하면 필요한 모듈을 우선적으로 구축할 수도 있고 전체 패키지를 동시에 도입 구축할 수도 있다.

개인적으로는 전체모듈을 동시에 도입하여 구축 하는 것이 이상적이라고 생각한다. 그 이유는 전사자원 관리란 중대한 의미로 볼 때 패키지 전체를 도입하여 시스템을 구축하여야 전사자원관리란 근본취지에 부합하지 않기 때문이며, 일부 시스템 만을 구축한다면 이 시스템이 가지고 있는 장점들을 제대로 이용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차후 다른 모듈을 도입한다면 기존의 패키지와의 관계설정에도 많은 무리가 따를 것이다.

  아래그림은 SAP R3모듈을 나타낸 것이다.

 

 

SAP R/3란?: Client/Server와 분산형 개방시스템을 지원하는 통합된 Business software solution 이며, ERP( Enterprise Resources Planning )를 지원하는 Package이다.

ERP ( Enterprise Resource Planning ) 란? : MRP, MRP∥에서 발전된 개념으로, 생산, 자재, 영업, 인사, 회계 등 기업 전 부문에 걸쳐 있는 인력, 자금 등 각종 경영 자원을 하나의 체계로 통합적으로 재구성한 전사자원관리 시스템이다.

 1.1 SAP R/3 Module의 구성.

- Financials(재무):FI ( Financial Accounting, 재무회계 )

                        CO ( Controlling, 관리회계 )

                       AM ( Asset Management, 고정자산 )

                       TR ( Treasury, 자금 )

- Logistic(물류):SD ( Sales & Distribution, 영업유통 )

                       MM ( Materials Management, 자재 )

                       PP ( Production Planning & Management, 생산 )

                       QM ( Quality Management, 품질 )

                       PM ( Plant Maintenance, 설비 )

- ETC(기타):  SAP Office( 전자 메일시스템 ), WF ( Workflow ), DM ( Document Management, 문서관리 )

 

  1.2 SAP R3의 화면구성

Standard: SAP R/3의 각 화면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화면의 구성 요소로서, 해당 화면에서 기능의 사용 여부에 따라 아이콘이 활성/비활성으로 변화한다.

Command: 각 기능의 Transaction Code를 알고 있는 경우 해당 Transaction Code를 입력하여 원하는 화면으로 직접이동 사용할 수 있다.

Application Toolbar: 해당 Application에 따라서 자주 사용하는 기능을 Push-button으로 나타내어 사용의 편리성을 도모 하였다..

Information Line(Status Bar): 좌측 부분에는 Error Massage나 Warring 및 Information Massage가 나타나고, 우측 부분에는 Client, Session No, System Name, INS/OVR및 현재 시간이 나타난다.

Input 필드: 사용자가 직접 Data를 입력하는 필드.

Push-button(or Possible entry) : 해당 Button을 click하면, 입력 가능한 data를 dialog box형태로 보여주며, 입력 가능한 data중에서 한 record를 선택하면, 입력 필드로 선택된 data가 입력된다.(코드를 찿을 때 용이하게 사용)

 

  1.3 시스템 메뉴

 

세션생성: SAP R/3로 접속한 상태에서 새로운 세션(작업장)을 생성 할 때 사용한다.

세션종료: 현재 작업 중인 세션을 닫을 때 사용한다.

사용자 프로파일: 사용자가 사용 할 기본값과 기타 Parameter를 설정할 때 사용한다.

서비스: SAP R/3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할 때 사용한다. 레포트 실행, 인쇄 요청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유틸리티: SQL 및 ABAP/4의 Debugging 기능 및 SAP자원 이용 등을 조회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리스트: 자료 출력 시 data의 download, 인쇄 작업의 수행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작업상태: 사용자가 수행 시킨 Back-ground에서 수행 시킨 작업의 상태를 보여준다.

짧은 메세지

상태: 다양한 사용자 및 시스템에 관한 data를 보여준다.(예: Transaction code)

로그오프: SAP R/3의 접속을 종료 시킬 때 사용한다.

 

  1.4 도움말 사용 방법

 

  SAP R/3 Menu에서 도움말 Menu를 선택하면 확장 도움말, R/3 라이브러리, 용어집 릴리즈 노트, 입문서, 도움말 사용법 등을 선택하여 참조 할 수 있다.

R/3라이브러리: SAP R/3 ON-Line Documentation manual을 통해 모듈 별로 상세 내용을 볼 수 있다.

확장 도움말: Main Menu에서 선택하면 R/3라이브러리와 같은 내용을 볼 수 있으며 특정한 작업을 수행하면서 확장 도움말을 요청하면 해당 분야에 자세한 내용을 볼 수 있다. 특히 Report 출력물에 대해서는 자세한 선택 사항 입력 방법 및 출력 내용에 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용어집: 용어집 리스트를 통하여 알파벳 순서로 용어를 찾아 정의된 설명을 볼 수 있다.

입문서: SAP R/3를 처음 사용하는 User를 위하여 기본 내용을 볼 수 있다.

실행 화면에서 특정 필드의 내용을 알고자 할 때 필드에 커서를 위치하고 Standard Toolbar내의 키를 누르면 해당 필드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볼 수 있다.(F1 키를 누를 때와 같다.)

  이상으로 SAP R3의 모듈구성과 화면구성 그리고 기초적인 사용법을 알아 보았다. 이 장에서는 단지 SAP R/3를 소개하는 것으로 더 많은 정보를 원하면 다른 매뉴얼을 참고 하기 바랍니다.

 

 

 

2       PM 모듈이란 무엇인가?

 

  ERP 시스템은 여러 개의 많은 모듈들로 구성되어 있다. 예를 들면 MM모듈(자재관련), QM모듈(품질관련), CO모듈(원가관련), PP(생산계획), PM모듈(설비관리)등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 중에서 한 부분을 차지 하는 모듈로써 플랜트 메인터넌스(PLANT MAINTENANCE)의 앞부분 영문자 이니셜이다. 영문 그대로 번역하면 공장을 유지 보수하는 것이다. 여기에는 한국식의 공무개념과 환경, 빌딩, 조경 등이 포함된 개념이다. 우리의 공무개념은 설비보전 및 유틸리티 보전이고, 유럽의 공무라 함은 환경안전, 빌딩, 유틸리티 관리를 말한다고 할 수 있다. 설비보전은 생산기술 분야로 보는 것이 유럽의 일반적인 개념이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우리가 적용하는 PM모듈 분야는 생산설비관리 및 부대설비 유틸리티(Utility)이다. SAP이 독일에서 개발되어졌기에 기본적인 배경을 이해 해야만 SAP 기본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SAP 뿐만 아니라 다른 ERP 프로그램도 마찬가지로 그 배경을 이해해야 만이 충분히 그 소프트웨어를 잘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믿는다.

  우선 PM모듈의 구성들을 보면 크게 몇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첫째로, 기술적인 데이터 부분으로 설비마스터, BOM(Bill of material), 기능위치(Functional Location) 또는 워크센터(Work Center)마스터 데이터, 측정포인트(Measuring Point)등 기술적 데이터를 가지고 있는 부분이다.

둘째로, 설비관리의 가장 중요한 작업이 이루어지는 메인터넌스 프로세스부분으로 작업오더(Work Order), 작업요청과 같은 일들이 행하여지는 것으로 사후보전(Break Down Maintenance) 그냥 BM이라고도 부른다.

  셋째로, 예방보전 시스템이다. 구성은 예방보전 전략, 예방보전 계획, 예방보전의 스케쥴이 계획되고, 이것이 오더로써 출력되어 예방점검정비가 행하여진다. TPM(Total Productive Maintenance)에서 말하는 소위 말하는 보전 카렌더가 이 예방보전 계획을 스케쥴링한 것을 일컸는 것이다.

이 예방보전은 설비관리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중의 하나이다. 특히나 품질관련 QS 9000이나 ISO 9000에서 품질감사 시에 꼭 짚고 가는 부분이다. 선진보전시스템은 사후보전과 예방보전을 비교했을 때 30 : 70정도로 우리의 현실과는 많은 차이가 있다.

  넷째로, 정보 시스템으로 보전분석, 리포트 등의 기능을 갖춘 곳으로 보전비용, 고장건수, 평균고장수리시간(MTTR), 평균고장간격(MTBF)등 주요보전지표를 분석할 수 있다. 여기서 보전비용이라 함은 인건비, 자재비, 등을 말한다.

 이외에도 많은 기능들이 있지만 설비관리 분야에서 가장 많이 적용되고 있는 기능들만 설명 하였다. 설비관리 분야도 많은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예전에는 소홀히 하였던 분야이나 현재에는 왠만한 대기업은 거의 모든 업체가 설비관리 정보시스템을 구축하여 효율적인 설비관리를 하고 있다. 전문업체가 만든 프로그램이나 자체 개발한 것들이나 우리의  현실과 동떨어져선 안되며 좀더 업그래이드 된 선진수준의 설비관리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TPM에서 말하는 보전정보시스템(CMMS)이 바로 SAP에서는 PM모듈과 같은 패키지를 말하는 것이다.

그리고 SAP외에도 설비관리만을 위한 패키지들이 많이 나와 있다.

먼저 설비관리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자사에 맞는 소프트를 선택 하여 사용하면 된다.